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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교육 분야에서는 생성형 AI의 도입과 함께 혁신적인 변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상상 속 이야기였던 AI 선생님이 학생들을 지도하는 모습이 이제는 현실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가 일어나면서 학습자의 문해력 저하와 같은 새로운 도전도 함께 떠오르고 있습니다.
생성형 AI의 교육 현장 접목
작년부터 생성형 AI를 교육 현장에 접목시키려는 노력이 더욱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교육부를 비롯한 다양한 기관들이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며, AI 디지털 교과서를 개발하는 등 생성형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 맞춤형 교육이 가능해지고, 교육격차를 완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문해력 저하에 대한 대응
하지만 이러한 변화가 발생함에 따라 학생들의 문해력 저하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SNS의 보편화로 인해 학생들은 짧고 간단한 텍스트에 익숙해지면서 복잡하고 긴 글을 이해하는 능력이 저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정부와 학교는 문해력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국어 교육을 강화하는 등 이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교실 속 느린 학습자 지원 강화
또한, 모든 학생이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학습 속도가 느린 학생들을 위한 지원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느린 학습자'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개별 학습 지원 체계가 개선되고 있으며, 학력 격차 해소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메타인지 학습의 중요성 강조
마지막으로, 메타인지 학습 능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능력은 학생 스스로 자신의 학습 과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기 주도적 학습과 반성적 사고력을 강화하는 프로그램 및 교육 도구의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마무리
2024년, 교육 분야에서는 생성형 AI를 비롯한 다양한 기술이 교육 현장에 적용되며 혁신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한 적절한 대응과 함께 학생들의 학습 능력과 문해력을 강화하는 노력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생성형 AI와 학생 중심의 교육 체제를 결합하여 더 나은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