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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형 공립고 2.0(이하 자공고 2.0)은 농산어촌 및 원도심 등 교육 여건이 어려운 지역의 교육 혁신을 목적으로 한 새로운 교육 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지역별 다양한 상황과 특성을 고려하여 지자체, 대학, 기업 등과 협력하여 운영됩니다. 자공고 2.0은 지역 교육력 제고와 더불어 일반고에도 혁신적인 교육 모델을 확산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기본 방향
자공고 2.0은 지역별 다양한 상황, 특성, 요구를 바탕으로 고유한 교육 모델을 창출하며, 우수 사례를 일반고로 확산하는 것을 기본 방향으로 합니다. 이를 위해 지자체, 대학, 기업 등과의 협력을 통해 특색 있는 교육 모델을 운영하며, 지역 교육력 제고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운영 방식
운영 방식은 지자체, 대학, 기업 등과 협약을 체결하고, 교육혁신가와의 연계를 통해 자율적인 교육 모델을 운영하는 것입니다. 협약 내용의 이행과 다양한 주체 간 협력을 위해 학교운영위원회를 대체하여 ‘협약·운영위원회’를 운영합니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 전반을 혁신하고자 합니다.
지원 및 특례 사항
예산 및 운영 지원
예산 지원: 교육부와 교육청이 대응 투자를 통해 총액 단위 예산을 지원합니다. 특별교부금과 교육청 대응투자금이 각각 1억 원씩 지원되며, 지자체 등 협약기관의 추가 재정 지원을 유도합니다.
컨설팅 지원: 교육부, 시도교육청, 전문가 등이 연계하여 자공고의 학교 및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점검과 지원을 제공하며, 우수 사례 확산을 추진합니다.
학사 및 교육과정 특례
학사 운영: 무학년제, 조기입학·조기졸업, 교과용 도서 활용 예외 등 특례를 적용합니다. 또한, 지역 전문가 및 대학 교원과 협력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 특목고와 자사고 수준의 교육과정 자율성을 부여하고, 협약기관과 연계한 학교별 과목 신설 및 운영을 허용합니다.
교원 및 학생 관련 특례
교원 인사: 교장 공모제를 통해 시도별 운영 모델에 부합하는 교육 전문성을 지닌 교육공무원 및 교원을 교장으로 임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사 100% 초빙 외에도 교육감의 재량 범위 내에서 교사를 추가 배정할 수 있도록 기준을 마련합니다.
학생 선발: 학교가 소재한 광역지자체 단위로 모집하되, 필요시 학교 소재 기초지자체 단위로 우선 선발이 가능합니다.
추가 지원 사항
법령 개정 등: 자공고 2.0 시범운영을 바탕으로 시도에서 원하는 교육 모델 구현을 위해 필요한 규제 완화를 추진합니다.
마무리
자율형 공립고 2.0은 지역별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여 교육 혁신을 실현하는 모델입니다. 이를 통해 교육 여건이 어려운 지역의 교육력을 제고하고, 일반고로 혁신 사례를 확산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공고 2.0은 예산 지원, 학사 및 교육과정 특례, 교원 및 학생 관련 특례, 추가 지원 사항 등을 통해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